실험실

Gluconeogenesis

그라쎄 2015. 7. 15. 23:45

Gluconeogenesis

: 비탄수화물 선구물질로부터 글루코오스가 합성되는 글루코오스 신생합성과정.

성인의 뇌에서 하루에 요구하는 글루코오스 양은 120g, 이 양은 전신이 필요로 하는 160g의 대부분을 차지한다.

●Gluconeogenesis의 경로

 

 

참고:http://flipper.diff.org/app/pathways/Gluconeogenesis

gluconeogenesis의 경로는 피루브산을 글루코오스로 전환한다. 이 때의 주요한 비탄수화물 선구물질은 락트산(젖산), 아미노산 들 그리고 글리세롤들이다.

피루브산을 글루코오스로 전환하는 몇 개의 반응들은 해당과 공통이지만, 해당의 반응성을 우회하기 위해서는 네 개의 새로운 반응들이 필요하다.

1. PEP는 pyruvate carboxylase와 PEPCK의 작용으로 피루브산으로부터 옥살로 아세트산을 거쳐서 생성된다.

2. Fructose-6-phosphate는 Fructose-1,6-bisphosphate에서 1번 탄소의 인산 에스테르가 가수분해 되어서 생성된다.  Fructose-1,6-bisphosphate 가수분해 효소가 자유 에너지가 감소하는 가수분해를 촉매한다.

3. 글루코오스는 Glucose-6-Phosphatase로 촉매되는 Glucose-6-Phosphate의 가수분해로 생성된다.

 

세포 내에서 일어나는 gluconeogenesis의 marker로는 주로 GAPDH와 PEPCK를 이용한다.